미래의 상제 문화
미래의 장제 문화와 무덤을 쓰다가는 큰코다친다. 한국의 장제문화는 고려시대에는 불교식으로 화장을 했고,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영향으로 매장이 주를 이루면서 최근에는 약 30%정도만 묻혀있습니다. 70%는 화장을 하고 일부는 수목장을 했습니다. 이 시대에 어울리는 장제문화는 어떠해야 할까요? 우리가 미래를 열어가는 이 시기에 미래의 법칙으로 가지 않으면 대자연으로부터 혼이 난다. 결국 어려워진다. 그러면 우리가 조상들을 어떻게 대접하면 좋을까요? 과거에는 좋은 곳을 찾아 묻고 1년에 몇 번씩 찾아와 제를 올리고 후손을 구해 달라고 했던 것이 천년만년 이어져 온 것이다. 하지만 이 시대는 산소로 갈까? 어쩌겠느냐고 가기 싫어서 핑계를 대는 시대다. 산소는 내 마음이 움직여 가는 것이다. 부모님 까지는 그렇게 할 수 있었는데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안되는 짓을 하면 조상님께 꾸지람을 듣게 된다. 과거에 조상을 잘 모신 것은 조상을 잘 모신 것이 아니라 자기 아들을 잘 모시기 위해 모신 것이다. 우리는 조상들을 위해 한 일이 없다. 제사가 조상들을 위한 것 같지만 이는 우리의 명분이고 우리 자식을 위해 제사를 지낸 것이다. 우리 목소리 스님! 우리가 제사를 지내면 우리가 잘 지낼 수 있을까요? 한다. 그때까지 사회가 이렇게 된 것이다. 자식을 위해 조상을 데려온 것이다. 인간은 절대로 간 사람을 위해 살지 않는다. 이는 대자연의 법칙이다.산 사람을 위해 아무거나 긁어모으는 것이 인간이다. 그래서 현재는 성묘를 갈지 말지 생각중이다. 그러면 묘한 것은 없어져야 한다. 왜 없어져야 되는 걸까? 우리는 지식 있고 훌륭하게 자란 사람들이다. 훌륭하게 자란 사람들이 무릎을 꿇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되게 되어 있다. 지식을 가진 우리들은 어디에도 굴복해서는 안된다. 우리부터 죽은 사람에게 무릎을 꿇지 마라 이는 유교사상에 맞지 않지만 이는 과거에 씌어진 것이며 미래에는 우리 법을 써야 한다. 효도란 세상을 살아가면서 즐겁게 살 때 부모는 은혜를 갚는 것이므로 무릎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