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캠퍼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1주차 수강 후기
안녕하세요! 퍼스트 캠퍼스에서 한 달 동안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블로그 서포터즈 3기의 기회를 얻었어요. ♡
2기 모집마감 끝나고 궁금해서 홈페이지에 가봤더니 3기 모집때 메일로 알려주는 양식이 있어서 입력했어.
이렇게 안내를 받아서 지원해서 서포터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4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자, 그래서 내가 수강하는 과목은 바로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버전 GA4의 이론과 실습을 해보는 강의입니다! 사실 저는 작년에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거의 바로 따버렸을 뿐 실제로 적용한 적이 없어서 계속 아쉽습니다.GOOG LEANALY TICS를 정말 쓸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구글 애널리틱스 강의실에 입장한 화면입니다.강의 오른쪽에 강의 목차와 실시간 작성 가능한 노트가 있어서 매우 편리해요!CH.1은 기존 버전의 UA(GA360)와 GA4를 비교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더욱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GOOGLE ANALY TICS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고 하네요!웹 로그 분석에 특화된 UA에 Firebase가 결합된 것은 GA4.
상단 표의 '이벤트' 부분을 복습하면 기존에는 전자상거래, 목표전환, 소셜네트워크, 스크린뷰, 페이지뷰 등 5~6가지의 히트가 있었습니다.GA4가 되면서 페이지 뷰 타입은 사라지고 모든 히트는 이벤트가 되어 파라미터에 맞는 매개변수 형성이 가능해졌습니다.GA4가 됨에 따라 쎄시 존베이스에서 이벤트 베이스 모델로 변경되었는데 이전에는 목표달성 횟수를 카운트할 때 중복을 제거한 전환수였습니다.반면 GA4는 전환 수도 사용자 베이스이므로 중복 제거 없음! 카운트해 주는 방식입니다!이어서 GA4에만 있는 기능을 배웠습니다!속성에서 일일이 표시필터를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한 눈에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을 보기 위해서는 더욱 효과적입니다!또한 이전에는 날짜 비교만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데이터 비교 기능을 통해 특정 성별, 운영 체제, 플랫폼 별로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GOOGLE ANALYTICS 4에서는 이렇게 세 가지 사용자 지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자 지표와 관련하여 ID공간에서도 차이를 배웠습니다!ID값을기준으로하는UA버전에는다수의ID공간이개별적으로존재하며사용자가중복되는이슈가있습니다.반면 GA4는 3가지 사용자 지표 중 어느 것을 우선할 것인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GOOGLE ALYTICS에서 사용자 ID를 선택하면 그 기준으로 먼저 찾고, 없을 때는 구글 신호 데이터를 찾고, 기다리지 않으면 기기 ID로 찾는 방식입니다.
GOOG LEANALY TICS 서포터즈에서 이전 버전과의 차이를 공부하고 주요 기능을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GA4의 기능과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구글 애널리틱스4부터 5가지 구글 마케팅 도구까지!bit.ly








